VIEW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홍보관 글로벌 김치문화와 발효과학의 중심 World lnstitute of Kimchi

홍보관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인쇄

보도자료

세계김치연구소, 인공지능 활용 기술로 김치 품질・생산성 UP!

  • 작성자세계김치연구소
  • 작성일2024.01.23 09:39
  • 조회수1,209

세계김치연구소인공지능 활용 기술로 김치 품질생산성 UP!

김치 생산공정별 비파괴 품질검사를 위한 데이터셋 27만 건 구축 완료 -

- 김치 원료부터 발효과정까지 데이터 활용해 고품질 김치 생산 기대 -


인공지능(AI)이 접목된 푸드테크 기술이 김치산업에도 활용된다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정부출연연구기관인 세계김치연구소(소장 장해춘)는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원장 황종성)에서 추진하는 국가 R&D 프로젝트인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 지원사업의 주관기관으로 선정되어 김치 생산공정별 비파괴 품질검사를 위한 데이터셋(Data-set)’ 구축을 완료했다고 23일 밝혔다.

※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 지원사업: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 및 개방을 통해 인공지능 산업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목적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추진한다.

1


본 사업은 세계김치연구소와 AI 기업인 ㈜카타로닉스와 디지털 분야 교육컨설팅 기관인 ㈜에스엘아이평생교육원과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2023년 7월~2023년 12월까지 추진했다. 국내 김치산업은 고령화로 인해 노동생산성이 낮

고, 자가제조 방식과 유사한 생산공정으로 과학적인 지표보다는 ‘경험’과 ‘육안’에 의존하는 등 품질관리에 어려움이 많았다.

특히상품김치는 K-문화 확대로 국내뿐 아니라 전세계 시장에서도 각받고 있지만원료재배부터 유통단계까지 관여하는 다양한 변수로 인해 일정한 품질을 유지하기 어려워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존 방식이 아닌 새로운 혁신기술이 필요했다.

세계김치연구소는 배추 원물부터 절임발효과정에서의 데이터 총 270,000건을 구축하였고구축된 RGB와 초분광 이미지를 인공지능(AI)으로 학습하여 각 생산공정에서 중요한 품질지표인 당도염도숙성도(pH)를 판정할 수 있는 모델을 구축했다.

2

이번 사업으로 확보된 데이터와 AI 모델은 김치 제조 현장에서 원료품질(수분당도), 공정품질(절임배추 염도), 김치 숙성도(pH, 유산균 수)를 판정하고 등급화할 수 있어앞으로 김치 제조업체는 원료부터 유통단계까지의 품질을 이미지만으로도 빠르고 신속하게 검사함으로써 고품질 김치 생산에 이바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장해춘 세계김치연구소장은 “AI 기반의 김치 생산공정별 비파괴 품질검사 모델은 상품김치의 기존 품질관리 한계를 극복하고 생산성 향상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보다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기술 개발로 김치산업 선진화를 선도하고푸드테크 관련 기술이 김치 산업체에 적용될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라고 밝혔다.

게시물 만족도 조사

게시물 만족도 조사 이 게시물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선택

0/100

평균 1.0 1명 참여

콘텐츠 정보책임자

  • 담당부서 문화진흥연구단
  • 담당자 송민지
  • 연락처 062-610-17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