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김치 정보 글로벌 김치문화와 발효과학의중심World lnstitute of Kimchi

김치 정보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인쇄

김치 세계화

11월 22일 김치의 날

대한민국 법정기념일 중 특정 음식이 기념일의 주인공이 된 것은 최초의 일이다. 그만큼 김치가 한국인의 식탁에서 차지하는 비중과 가치가 남다르다는 뜻이다. 11월 말 즈음부터 약 한 달간은 대한민국 전역이 김장 준비로 들썩인다. 그중에서도 특별히 11월 22일을 꼽아 ‘김치의 날’로 지정한 이유는, 김치의 다양한 재료 하나(1) 하나(1)가 모여 면역 증강, 항산화, 항비만, 항암 등 22가지 이상의 효능을 만들어낸다는 상징적 의미를 담았기 때문이다.
한국에서는 ‘김치의 날’을 즈음해 김장문화제, 김치축제 같은 행사들이 곳곳에서 열린다. 집에서 손수 김장을 하는 가정에서는 김치에 들어가는 재료를 구입하기 위해, 김치를 사 먹는 사람들은 맛있는 상품김치를 구매하기 위해 이 행사에 참여한다. 또한 지자체나 기업 등에서 김장나눔 행사를 자발적으로 개최한다.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김장을 못하는 이웃들에게 맛있게 담근 김치를 나눔으로써 김장에 담긴 나눔과 배려의 의미도 함께 새긴다. 이밖에도 김치의 날을 기념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다채로워지면서 기념일의 의미가 더욱 깊어지고 있다.
2021 김치의 날 기념식
미국 캘리포니아주 김치의 날 결의문 통과 모습(2021. 8.)
이러한 ‘김치의 날’의 의미가 세계인의 마음을 움직였고, 2021년 미국 캘리포니아주를 시작으로 버지니아주, 뉴욕주, 미시간주, 워싱턴 D.C 등과 영국 런던 킹스턴구까지 해외 곳곳에서 ‘김치의 날’을 제정하고 있다. 해외에서의 ‘김치의 날’ 제정은 김치가 한국의 대표 음식임을 다시 한번 국제 사회에 알리는 데 기여하고 있다.
이들 국가에서 굳이 다른 나라의 특정 음식문화를 자신들의 법정기념일로 지정하는 이유는 어느 국가를 막론하고 다문화 공동체의 융화가 주요 과제에 처한 가운데, 최근 자국에서 ‘김치의 인기와 수요가 증가하는 데다 여러 사람의 협력이 필요한 김장 품앗이가 공동체의 결속력을 강화하는데 중요한 기능을 한다는 점’을 높이 샀기 때문이다. 한국의 김치와 김장문화 속에 담긴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서의 인류 보편적 가치가 세계에서 빛을 발하고 있는 것이다.

해외 김치의 날 제정·선포 현황

  • 제정 : 캘리포니아주(해외 최초), 버지니아주, 뉴욕주, 워싱턴 D.C, 하와이주, 뉴저지주, 미국 연방, 브라질 상파울루시, 아르헨티나(국가 최초), 영국 킹스턴구(유럽 최초)
  • 선포 : 미시간주, 메릴랜드주, 조지아주, 미시간주, 텍사스주, 페어팩스카운티, 풀러턴시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정보책임자

  • 담당부서 문화진흥연구단
  • 담당자 고영주
  • 연락처 062-610-1758
콘텐츠 만족도 조사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선택

0/100

평균 5.0 1명 참여